티스토리 뷰

음악이 전부였던 사람들, 그들이 결국 성공한 이유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긴 한데, 그걸 직업으로 삼고 성공하기까지는 정말 쉽지 않잖아요. 근데 그런 어려움을 이겨내고 결국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점이 있더라고요.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음악에 대한 진심이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어떤 싱어송라이터가 있었는데, 처음엔 아무도 그의 음악을 들어주지 않았대요. 공연장에 서면 관객이 겨우 몇 명밖에 없고, 노래를 불러도 반응이 시큰둥했대요. 그쯤 되면 포기할 법도 한데, 그가 계속 음악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나는 음악이 전부야"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친구들이나 가족들도 "이제 현실적으로 다른 일을 해보는 게 어때?"라고 말했는데도 그는 포기하지 않았대요. 오히려 자신만의 스타일을 더 깊이 고민하고, 가사도 더 솔직하게 써 내려갔다고 해요. 그리고 결국 몇 년 뒤에 한 곡이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대박이 났대요. 그제서야 그의 음악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지금은 수많은 팬들이 그의 음악을 듣고 있죠. 또 다른 사례로는 인디 밴드에서 시작한 한 가수의 이야기예요. 그 가수는 처음에 친구들이랑 작은 클럽에서 공연을 하곤 했는데, 사람들이 거의 안 와서 그냥 연습실에서 노는 기분이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날, 공연 후에 한 팬이 다가와서 "당신의 노래 덕분에 힘을 얻었어요"라고 했대요. 그 말을 듣고 아, 내가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구나, 하고 깨달았대요. 그때부터는 사람들이 몇 명이 오든 신경 쓰지 않고 무대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대요. 그러다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공연장이 점점 꽉 차기 시작했고, 결국 유명 레이블과 계약까지 하게 되었대요. 결국 중요한 건 처음에 인정받지 못해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도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에 대한 마음을 잃지 않는 거였던 것 같아요. 진심이 담긴 음악은 결국 사람들에게 닿는다는 게 그들의 공통된 이야기였어요. 음악이 전부였으니 포기하지 않았던 거고, 결국 그 마음이 사람들에게 전해진 거죠.

음악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 그리고 그걸 넘긴 이야기

음악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경제적인 문제더라고요. 아무리 열심히 해도 당장 돈이 안 되면 생활이 어려워지니까요.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버텨낸 사람들이 결국 성공하더라고요. 한 뮤지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는 처음에 앨범을 내기 위해 모든 돈을 쏟아부었대요. 그런데 앨범이 잘 안 팔려서 생활비조차 부족해졌대요. 그래서 잠깐 다른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 할까 고민했는데, 그때 그의 친구가 이런 말을 해줬대요. "너는 음악을 할 때 가장 행복해 보였어. 돈이 당장 안 돼도 네 음악을 포기하지 마." 그 말을 듣고 다시 마음을 다잡았고, 결국 작은 무대에서부터 다시 시작했대요. 그러다 그의 노래가 라디오에 우연히 소개되면서 점점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결국엔 대형 기획사에서 계약 제안을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또 다른 경우는 밴드를 하던 사람들의 이야기예요. 그들은 처음엔 잘 나가는 밴드는 아니었대요. 공연할 때 관객이 10명도 안 될 때가 많았고, 멤버들끼리도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자주 다퉜대요. 그런데 어느 날, 리더가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우리가 음악을 하면서 즐거웠던 순간을 생각해보자. 돈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좋아서 시작했던 거잖아." 그 말을 듣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기로 했대요. 그 뒤로는 관객 수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들이 진짜 좋아하는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대요. 그렇게 만든 곡이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점점 팬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결국 큰 무대에서 공연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중요한 건 힘든 순간에 자신이 왜 음악을 시작했는지, 왜 음악을 좋아했는지를 잊지 않는 거였던 것 같아요. 당장 눈앞의 성과가 없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다 보면 결국 기회가 찾아오더라고요. 포기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한 거였어요.

음악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했던 습관

음악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바로 꾸준함이었어요. 사실 음악은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나가는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 있잖아요. 한 유명한 가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는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일정 시간 동안 반드시 작곡 연습을 했대요. 영감이 떠오르지 않을 때도 그냥 앉아서 노래를 만들려고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하다 보니 처음에는 엉망이었던 곡들이 점점 완성도가 높아졌대요. 결국 그 습관 덕분에 히트곡이 탄생했고,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가 되었죠. 또 다른 사례는 연습량에 대한 이야기예요. 어떤 기타리스트는 하루에 최소 6시간씩 연습을 했대요. 심지어 손가락에 굳은살이 박힐 정도였대요. 그런데 그게 힘들지 않았던 이유는 기타 치는 게 너무 좋았기 때문이래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고, 결국 밴드에서 메인 기타리스트가 되었고, 대형 콘서트에서 연주까지 하게 됐대요. 그리고 어떤 보컬리스트의 경우는 매일 자기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는 습관을 들였대요. 처음에는 자기 목소리가 어색하고 마음에 안 들었지만, 계속 하다 보니 점점 자신의 스타일을 찾게 되었대요. 그러다 보니 자신만의 색깔이 생겼고, 결국 팬들이 그 목소리를 좋아하게 됐대요. 결국 중요한 건 재능보다도 꾸준함이었던 것 같아요. 음악은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니까, 매일 연습하고, 포기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한 습관이었던 거죠. 그리고 그런 꾸준함이 쌓였을 때 결국 기회가 찾아오더라고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